Cookbook review] 마크로비오틱 밥상 by 이와사키 유카

2011. 6. 8. 20:41Cookbook

시작은 아주 소박하고 고요하기까지 한 블로그였다. 하루 방문자 수가 겨우 10명, 어느 누구도 잘 모르는 곳이지만 나의 마크로비오틱은 조금씩 친구들을 만나고 있었다.- 중략-
나는 아토피 때문에 마크로비오틱의 매력을 만났다. 또 마크로비오틱을 만난 덕분에 아토피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었다.  


이 책의 저자인 이와사키 유카씨는 우리나라에서도 이제는 꽤 유명하다면 유명하신 분이 되셨죠..
몇해전 김혜수씨와 류시원씨가 나왔던 '스타일'이라는 드라마에서 류시원 씨가 마크로비오틱 쉐프로 나왔었는데 그 요리 자문을
이 분이 하셨었데요. 요즘도 각종 매체에서 자주 뵐 수 있는 거 같아요.
앞서 소개한 도로시엄마가 다이어트 때문에 채식을 시작하셨다면 유카씨는 아토피 때문에 마크로비오틱을 접하게 되셨다고 해요.
(저로서도 아토피가 훨씬 채식이나 자연식에는 더 대중적인 이유라고 생각되네요) 

많은 사람들이 채식과 마크로비오틱 자연식은 무슨 차이가 있느냐고 할 거 같은데 유카씨가 예전에 한 인터뷰 자료를 보면 그 차이를 대략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거 같아요.
'마크로비오틱'은 그러나 고기를 무조건 피하는 채식(菜食)이나 기름진 음식을 경계하는 다이어트 식단과는 차이가 있다. 유카씨는 "고기는 극 양성(陽性)인 식품이라 피하는 것뿐"이라며 "고기를 먹을 땐 칼륨이 풍부한 채소를 충분히 곁들이고, 튀김을 먹을 땐 레몬즙을 더해 음양을 맞추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책을 본 느낌은요..
일단 일반 블로거들이 쓰신 책 보다는 훨씬 이론적이고 체계적이라는 느낌이 강하구요. 특히 각 재료들의 성질들이 잘 설명되어
있다는 점이 무척 마음에 들어요. 또한 한 가지 음식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재료가 많지 않고 소박해서 집에 있는 것들로만 뚝딱뚝딱 만들 수 있어요.
대신 레시피에 집중하기 보다는 각 요리마다 유카씨가 갖고 있는 스토리를 함께 엮었다는 점이 이론적이고 체계적인 느낌을 상쇄해 주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요.
또한 도로시 엄마의 책처럼 우리가 주식으로 먹는 밥, 국, 반찬들 위주이면서도 콩단백이나 밀단백 대체 식품이 들어있지 않아서인지 저는 개인적으로 거부감이 덜했어요

요즘 채소소믈리에 공부하면서 가장 관심있는 채소가 우엉인데 우엉을 이용한 레시피도 있어요!


유카 씨 책이 더 개인적으로 관심가는 이유는 제가 현대백화점 문화센터에 있는 유카씨 강좌를 수강 신청해 놨기 때문이에요
6월 20일부터 시작인데요..부지런히 배워볼랍니다!